땅콩 효능
고소한 맛과 영양분이 가득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땅콩은 브라질이 원산지입니다.
국내에는 1778년 정조 때 중국에서 전해져 '호콩'이라고도 하며, 한방에서는 땅콩을 '낙화생'이라하여 비위와 폐에 도움을 주는 과실로 알려져 있습니다.
땅콩은 고단백, 고지방 식품이자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무기질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견과류의 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특히 견과류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고, 필수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땅콩의 45%는 올레산, 아라키돈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혈압, 콜레스테롤 감소
땅콩은 흔히 지방이 많은 식품으로 생각돼 먹기를 망설이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땅콩에 포함된 지방은 87%가 올레산, 리놀레산 등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또한 땅콩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데요.
특히 땅콩 속껍질의 떫은 맛을 내는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LDL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체중 조절
고지방 식사를 할 때 땅콩 몇 알을 함께 섭취하면 땅콩이 중성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영양학회 학술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고지방 식사 후 급증하게 되는 중성지방의 혈중 수치가 땅콩을 함께 섭취했을 때 32%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폐결핵 치료
한방에서는 땅콩이 위와 폐에 좋은 과실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땅콩에 풍부한 아르기닌은 결핵의 원인균인 결핵 마이코박테륨을 억제해 폐결핵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유럽 호흡기 저널에 발표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폐결핵 환자에게 4주동안 땅콩 30g에 해당하는 아르기닌 보충제를 투여하자 기침이 완화되고 결핵균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 체력강화 / 신진대사 촉진
땅콩은 풍부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땅콩에는 아이소루신, 류신, 라이신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들어있고,
당질의 대사를 돕는 비타민B1과 아미노산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B군, 아미노산과 핵산을 합성하는 엽산, 체내 물질대사에 필요한 니아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을 돕고 체력을 강화하며,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뇌 기능 증진
고단백 식품인 땅콩에는 특히 두뇌 발달과 뇌신경 활성화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뇌세포를 구성하는 인지질인 레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아미노산을 합성하는 엽산과 아미노산의 대사를 돕는 비타민B군까지 풍부해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예방
혈중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면 피로감, 집중력 저하, 어지러움 등의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땅콩에는 적혈구의 구성성분인 철분과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 엽산이 풍부해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땅콩의 폴리페놀, 식이섬유는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줘 당뇨를 예방합니다.
항산화 작용 / 노화방지 / 항암 작용
땅콩에는 항산화 성분인 피토케미컬, 폴리페놀, 비타민E가 풍부해 과도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보호해줘 노화를 방지하고 암과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특히 땅콩의 붉은 속껍질에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땅콩을 삶게 되면 피토케미컬 성분이 4배 가량 증가해 항산화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땅콩에 풍부한 폴리페놀,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은 세포와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고 엽산은 치매를 유발하는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해줍니다.
또한 땅콩의 겉껍질과 속껍질에 풍부한 루테올린은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감소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땅콩 고르는 법
땅콩은 통통하고 매끈한 것,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는 것, 속껍질 안쪽이 흰색인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