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코코넛 오일 효능

ymuzi 2021. 12. 19. 21:06

코코넛 오일 효능

 

코코넛은 야자나무의 열매로 지름 15~25cm 크기의 둥근 모양을 한 핵과의 과실입니다.

 

코코넛의 두꺼운 섬유질의 껍질 속에는 투명한 과육이 있으며, 그 속에는 코코넛 워터가 들어있습니다.

 

코코넛 워터는 덜 익은 푸른색의 열매에 풍부하며, 노랗게 익을수록 워터의 양이 줄고 투명하고 부드러운 과육이 하얗고 질기게 변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 과육을 압착해 추출한 기름으로 코코넛 오일에는 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24도 이하에서는 고체 상태로 굳어 하얀색을 띱니다.

 

 

코코넛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포화지방산의 약 64%는 중간사슬지방산이라 불리는 MCT입니다.

 

MCT는 소화 흡수가 느린 긴사슬지방산과 달리 체내에서 곧바로 간으로 이동해 빠르게 소화 흡수되는 특성이 있어, 즉시 에너지로 활용되면서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체지방으로 쉽게 전환되지 않습니다.

 

또 중간사슬지방산에 풍부한 라우르산은 체내에서 모노라우린으로 전환되는데 항균,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효능이 있어 유해균의 생성이나 활동을 억제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코코넛 오일로 가글을 하면 항균 작용으로 치석이나 치태의 형성을 방지하고 잇몸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또 피부나 모발에 바르면 각질이 일거나 튼살에 바르면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아토피나 여드름을 완화해 주며, 모발을 윤기있고 탄력있게 해 줍니다.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아침 공복이나 식전에 1티스푼씩 하루 2~3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볶음 요리나 샐러드드레싱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커피를 타거나 밥을 지을 때 넣어도 좋은데,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커피에 섞어 먹으면 포만감을 주고, 밥을 지을 때 넣으면 밥의 칼로리를 줄여주는 저항성 전분의 함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 밥을 만들려면 코코넛 오일 1~2티스푼 넣고 지은 밥을 식힌 후 12시간 이상 냉장 보관하면 되는데, 저항성 전분의 함량이 높아지면 칼로리가 절반 정도로 줄고, 혈당이 천천히 올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이동한 저항성 전분은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장을 건강하게 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